샘물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메뉴및 홍보영역

홈&사이트맵

  •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글씨크기조절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메인메뉴flash
메인플래시 이미지

본문영역

통합교육

예수님께서는 많은 장애인들을 친히 고쳐주셨다.

그러시면서 하셨던 말씀은 우리의 생각을 완전히 새롭게 한다.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요 9:3).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 평범한 사람에게는 평범하게, 특별한 사람에게는
특별하게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 각자 맡기신 달란트만큼 책임을 물으시기
때문이다.또한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서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 이 말
씀처럼 샘물학교는 연약함을 지닌 향기반 학생들을 통하여 샘물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이
예수님을 닮아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특수학급인 향기반에서는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일상생활 기능 및 사회적응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체계적인 장애학생교육을 아래와 같이
노력하고 있다.

1. 통합교육 - 장애학생들에게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사회성과 의사소통의 발달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영역의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또한 비장애학생에게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며, 장애인을 이해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게 하여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는 데에 통합교육의 목적이 있다. 이에 샘물학교의 교육목표인 ‘섬기는 제자’를 양육함에 있어 통합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를 위하여 원적학급 수업에 도우미교사의 지원, 장애이해교육, 협력교수, 학생-학부모-원적학급교사-특수교사-교과교사 간의 긴밀한 협력을 실시하고 있다.

2. 개별화 교육 -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 사회 내에 효과적으로 통합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 학생의 현행학습수준을 파악하고, learning style, MI(multiple intelligence) 등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과목의 영역을 학생별로 선정하고 장단기목표를 세워 개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3. 일상생활 기능 및 사회적응기술교육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꾸준하게 익혀서 자립생활의 기초를 기른다. 또한 지역사회 내의 도서관, 은행 등의 각종 공공시설을 바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실제적으로 이용하여 사회적응기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내의 각종공공시설을 정기적으로 이용하여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샘물학교는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인 장애인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섬기도록 가르친다. 그리고 장애인을 통해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주목하며 순종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참 쉬운 교육은 아니지만 참 소중한 교육임에는 틀림없다고 믿는다. 이를 위해 교실에서 장애아와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을 지향하며 교실 내에서 한 공동체로 사는 법을 마음과 몸으로 익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퀵메뉴

샘물학교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정책 메뉴 및 하단메뉴

  • HOME
  • 학교소개
  • 입학안내
  • 유치원
  • 초등학교
  • 찾아오시는길